반응형
05-09 01:52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틀리기 쉬운 맞춤법 15. [아는체/알은체] 본문

세상의 모든 상식/틀리기 쉬운 맞춤법

틀리기 쉬운 맞춤법 15. [아는체/알은체]

유튜브김오이 2018. 12. 25. 01:59
반응형

대화를 나누다 보면 자신과 관계없는 남의 일에도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 친구들이 있지 않나요?

내가 몰랐던 부분을 타인의 새로운 면면을 알려주는 부분에서는 고맙지만, 

필요없을 정도로 남의 일에 관심을 갖는 친구들을 본다면 

'남일에 너무 [아는체/알은체] 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몰라요.

'남의 일에 관심을 가지는 듯한 태도를 보임, 사람을 보고 인사하는 표정을 지음'의 의미를 지닌 이 단어, 

어떻게 표기해야 바른 걸까요?


.

.

.


.

.


너 나 아는체 하지마라?

너 나 알은체 하지마라?


.

.


정답은?

.

.


.

.

정답은 '알은체'였습니다. 절반이 넘는 56%의 사람들이 잘못 사용하고 있네요.

아무래도 일상생활에서는 저 이미지의 예문처럼 '아는체'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대다수일 거에요,

가끔은 실제 사용례와 국어 맞춤법간에 괴리가 있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는 예전에 국어공부를 하며, 내가 알고 있던 발음과 다른 표기인 것이 신기해 기억해 두었답니다..

.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국어퀴즈]

.

.


겨울방학이 지나고 새학기가 되어 방학동안 보지 못했던 친구를 학교에서 마주쳐 어색하다 해도, 

모른 체 지나치치 말고 모두 반갑게 인사하며 '알은체' 해보는 게 어떨까요?


.

.

.



날씨 좋은 날, 친구와 함께 이마트 피자를 사서 야외에서 먹방을 찍었어요!

어설픈 김오이의 먹방, 함께 감상하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