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5-09 01:52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틀리기 쉬운 맞춤법 28. [얽매이다/얽메이다] 본문

세상의 모든 상식/틀리기 쉬운 맞춤법

틀리기 쉬운 맞춤법 28. [얽매이다/얽메이다]

유튜브김오이 2018. 6. 15. 22:56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오이입니다. 간만에 틀리기 쉬운 맞춤법으로 돌아왔습니다. 


 살다보면 내가 마음먹은 대로 행동할 수 없게끔, 예전의 기억이나 사람,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몹시 구속되어 있는 상태를 경험하곤 하죠. 뭔가 내 생각대로 행동하여 일을 처리하고 싶지만 내맘같지 않을 때, 가끔은 답답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상황, "마음대로 행동할 수 없도록 몹시 구속되다" 라는 뜻으로 [얽매이다/얽메이다] 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과연 어떤 표기가 맞는 표기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과거의 일에 얽매이다."

"과거의 일에 얽메이다." 


과연 어떤 것이 바른 표현일까요?

.

.

정답은 "얽매이다"였습니다.

얽어서 동여묶는다는 뜻인 '얽매다'의 피동사형태라고 하네요. 저는 약간 헷갈렸는데 

의외로 사람들은 많이 혼동을 하지는 않는 단어였네요. 

남들은 많이 틀리지 않더라도 제가 틀리기 쉬운 단어라고 생각해 이렇게 목록에 넣게 되었습니다.


.

.

자세한 설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출처 : 네이버국어퀴즈]


성공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뚜벅뚜벅 생각한대로 앞으로 나아가야 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누구에게나 실천하기는 어려운 문제겠지만 말이죠.

여러분들도 좋지 않은 기억이나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생각하는대로 이뤄지는 삶을 사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