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5-20 09:59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틀리기 쉬운 맞춤법 6. [올런지/올는지] 본문

세상의 모든 상식/틀리기 쉬운 맞춤법

틀리기 쉬운 맞춤법 6. [올런지/올는지]

유튜브김오이 2017. 12. 21. 16:35
반응형

"나 그 친구가 내일 약속장소에 [올런지/올는지] 모르겠어."


내일 그 친구가 과연 약속장소에 올지 안 올지를 모르는 경우 어떻게 써야 바른 표현인 것일까요?


.

.

.

.


그가 올런지 모르겠다??

그가 올는지 모르겠다??

.

.


정답은??


.

.

.


정답은 '올는지'였습니다.


'그가 올는지 모르겠다.', '그 친구가 내일 약속장소에 올는지 모르겠어.' 같이 사용하면 되겠네요.


무려 49%,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헷갈려하고 있는 맞춤법이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저도 정답을 맞추지 못했거든요 ㅎㅎㅎ


.

.

.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국어퀴즈]

.

.

'-ㄹ는지'는 뒤 절이 나타내는 일과 상관이 있는 어떤 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연결어미 또는 앎이나 판단, 추측 등의 대상이 되는 명사절에서 어떤 불확실한 사실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어미라고 하네요.

상기 캡처본처럼 용례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

.

이제 크리스마스도 가까워 오는데 눈이 올는지 모르겠네요 ㅎㅎ

.

.



P.S. 얼마전에 다이소에서 5천원짜리 메탈스피너를 샀는데, 구조가 너무 궁금해서 한번 뜯었더니 금세 고장이 나버렸습니다.

가운데 뚜껑을 열었다 닫았을 뿐인데... 그냥 2천원짜리를 살걸 그랬나...


김오이의 다이소 5천원짜리 피젯스피너 분해 및 스피닝 영상 보기 <- 클릭


.

.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셔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