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5-20 09:59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틀리기 쉬운 맞춤법 12. [머리말/머릿말] 본문

세상의 모든 상식/틀리기 쉬운 맞춤법

틀리기 쉬운 맞춤법 12. [머리말/머릿말]

유튜브김오이 2017. 12. 26. 10:04
반응형

 '책이나 논문 따위의 첫머리에 내용이나 목적 따위를 간략하게 적은 글' 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


[머리말/머릿말]


어떤 게 바른 표기일까요?


.

.

.


작가가 쓴 머릿말에 나와?

작가가 쓴 머리말에 나와?


.

.

.


정답은?


.

.

.



정답은 '머리말'이라고 하네요.

.

.

.


'머리말'은 [머리말]로 발음되기 때문에 사이시옷을 받쳐 적지 않는다고 하네요.


.

.


저는 [머릿말]로 발음을 했던 것 같은데, [머리말]로 발음을 하는 게 맞나 보네요 ㅎㅎ


.

.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국어퀴즈]


.

.

.


'사이시옷'은 순우리말 또는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 가운데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거나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거나, 뒷말의 첫소리 'ㄴ'.'ㅁ' 앞에서 'ㄴ'소리가 덧나거나,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ㄴ'소리가 덧날 때 받치어 적습니다. "머리말"은 순우리말 '머리'와 순우리말 '말'로 된 합성어인데, [머리말]과 같이 표기 그대로 발음되므로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지 않지만, '머릿돌'은 순우리말 '머리'와 순우리말 '돌'로 된 합성어로, [머리똘]과 같이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므로 사이시옷을 받치어 적는 것입니다.

(관련규정 : '한글 맞춤법' 제4장, 제4절, 제30항.)


.

.

.

사이시옷 규정은 자주 봐도 헷갈리고 어렵네요.


.

.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