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4-27 00:0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수정이 불가한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 본문

세상의 모든 상식/컴퓨터관련 상식

수정이 불가한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할 수 있도록 변환하기

유튜브김오이 2018. 9. 3. 22:44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오이입니다. 오늘은 수정이 불가능한 한글 배포용 문서를 수정할 수 있는 일반문서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기"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는 프리웨어지만, 타인이 작성한 문서를 함부로 편집하여 영리활동에 이용하거나 재배포를 하는 등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이용을 해야겠습니다. 만약 문서의 내용의 일부를 인용하려면 원저작자 및 출처를 꼭 밝혀야 할 것이며, 개인적인 용도 외에는 사용을 지양해야겠습니다. 


 필요한 문서가 있어 다운을 받았지만 수정이 불가하고 열람만 가능한 문서들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관공서에 게시판에 올라온 국가자격시험 기출문제 등이 그 예입니다. 그 외에도 암호를 설정하여 편집을 위해서는 암호를 알아야만 하는 문서들이 있는데요. 가끔은 본인이 설정한 암호를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어서 그런 경우에도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일단 먼저 배포용 문서가 어떤 문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상태표시줄 아래 편집용 아이콘들이 모두 비활성화되어 편집이 불가능하고 열람만 가능하도록 패스워드를 걸어서 "배포용"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사례로 든 법무사 2차시험 공고문 같이 임의로 편집을 해서, 학원가 등에서 개인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입니다. 고로 앞에서 말했듯이 임의로 편집을 해서 영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등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는 지양해야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기출 시험문제를 사용하여 공부하고 싶어졌습니다. 출력을 하려니 너무 장수가 많아 종이가 아까워 한글파일에 중요한 부분에 메모를 하며 공부를 하고 싶었습니다. 이럴 때는 구글에서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기"를 찾으면 됩니다.



검색을 하고 가장 처음에 나오는 홈페이지를 클릭합니다.



 검색이 귀찮으신 분들은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셔도 무방하겠습니다.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기 바로가기 ← 클릭



자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파일선택을 클릭하여 본인이 원하는 문서파일을 선택한 후 변환을 클릭합니다.


변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변환된 파일의 링크가 표시되는데 이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열거나 저장을 하면 됩니다.


오프라인에서도 문서 변환이 필요할 경우 아래에 있는 프로그램 내려받기 링크를 클릭하여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자 이렇게 변환을 마친 문서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볼까요?



 아까 비활성화가 되어있는 메뉴 아래 편집 아이콘들이 활성회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본문 수정이 가능해져서 메모를 할 수도 있게 되었네요.


수정이 불가한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기능이니 잘 활용하시되, 저작권자의 의도와 다르게 상업적인 용도로 활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는 점! 거듭 강조하면서 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