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5-20 00:56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CPM? CPC? 블로그 광고수익은 어떤 식으로 책정되는 걸까? 본문

블로거 김오이, 스트리머 김오이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이야기

CPM? CPC? 블로그 광고수익은 어떤 식으로 책정되는 걸까?

유튜브김오이 2018. 2. 1. 10: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튜브, 아프리카, 트위치, 카카오티비에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빨무라는 콘텐츠로 게임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스트리머 김오이입니다.


유튜브 김오이 채널 바로가기 ← 클릭


 블로그 수익승인이 난지 사흘째 날이 밝았습니다. 수익승인이 난게 기뻐 흥에 겨워 많은 포스팅을 하였고, 어제는 사상 최대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라, 방문자 수가 무려 727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1.6달러? 다른 많은 수익인증 후기들과 비교해봤을 때 그리 크지 않은 액수였습니다. 방문자 수가 꽤나 많아졌는데 왜 광고수익이 저렇게 적은건지, 블로그를 수익창출 수단으로 최적화를 하지 않아서 그런건지 이리저리 찾아보았습니다. 광고 클릭수 당 수익이 난다? 방문자 수 당 수익이 있다? 블로그 체류시간이 길어야 한다? 한번 슥 보고 지나치면 잊어버릴 거 같아 어떤 식으로 수익이 발생하는지를 대략적으로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1. CPC[Cost Per Click]


 광고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는 모델로서 가장 일반적인 광고비용 모델입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도 생각이 됩니다. 블로그 포스팅 아래 위 곳곳으로 배치되어 있는 광고를 그냥 슥 보고 지나간 거보다 정말 그 광고내용에 관심이 있어 더 알아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한 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주의 입장에서 가장 광고효과를 크게 볼 수 있는 비용 모델이 아닌가 합니다. 애드센스, 텐핑, 애드핏 등 모든 광고 플랫폼에서 이 방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2. CPM[Cost Per Mile(Thousand),iMpression]


 조회수 1,000당 소요되는 비용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인터넷 광고의 경우 페이지뷰 기준으로 CPM = 광고단가/페이지뷰 × 1,000 으로 책정합니다. 이 용어는 전통적인 광고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온라인, 모바일 등의 마케팅 분야에서도 사용이 됩니다. 광고매체를 통해 1,000명 또는 1,000가구에 광고메시지가 전달되는 데에 소요되는 비용을 나타내는 말로, 매체에 노출되는 광고의 상대적인 가격을 말합니다.


* 인쇄매체의 발생부수 기준 시 CPM=광고단가/발행부수×1,000

* 방송매체의 시청률 기준 시  CPM=광고단가/(시청률×타깃 오디언스)×1,000

*인터넷 광고 페이지 뷰 기준 시 CPM=광고단가/페이지뷰×1,000


조회수 1천회 당 1달러 등의 방식으로 비용을 지급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3. CPA[Cost Per Action]


 광고주가 원하는 어떤 행동을 한 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입니다. 인터넷 모바일 광고 시 설문조사, 회원가입, 어플리케이션 설치 등의 행동에 대한 비용이 지급되는데, 하위개념으로 CPI[Cost Per Install](프로그램 설치당 비용이 발생되는 구조), 유사한 개념으로는 CPS[Cost Per Sale](상품이나 서비스 판매당 비용이 발생되는 구조)등이 있습니다.


.

.



※참고 개념

 

1. CTS[Click-Through Rate, 클릭률]


 광고노출 대비 광고 클릭 횟수의 백분율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클릭횟수/노출×100 으로 계산을 합니다. 예를 들어 1,000번이 노출되었는데 클릭이 50번 되었다면 CTS는 5%인 것입니다.


2. 노출[Impression]


 광고가 처음으로 고객에게 보이게 되는 접점, 노출이 발생한 경우의 횟수를 노출수라고 합니다. 유사 개념으로 도달[Reach]이 있는데 최소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사람의 숫자나 비율을 나타냅니다. 노출은 콘텐츠가 소비된 횟수고, 도달은 콘텐츠를 소비한 사람의 수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광고를 5번 보았다면 노출은 5회, 도달은 1회로 카운팅이 되는 것입니다.


.

.


.

.

블로그 주인 김오이의 게임방송 영상 하나 보며 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 방송은 아프리카, 유튜브, 트위치, 카카오티비에서 동시송출하며

평일 밤 9:00부터 새벽 1:00까지 진행합니다. 

유튜브에서 김오이를 검색해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