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5-09 01:52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틀리기 쉬운 맞춤법 22. [애당초/애시당초] 본문

세상의 모든 상식/틀리기 쉬운 맞춤법

틀리기 쉬운 맞춤법 22. [애당초/애시당초]

유튜브김오이 2018. 1. 9. 11:50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오이입니다.


일의 맨 처음을 나타내는 단어, 흔히 두 가지를 다 쓰던 말버릇으로 어느 것이 바른 표현인지 헷갈린 표현이었는데요,

[애당초/애시당초]

어떤 것이 바른 표현일까요?

.

.

.


그건 애당초 무리였어?

그건 애시당초 무리였어?

.

.

과연 정답은?

.

.


정답은 '애당초'였습니다.

'애시당초'는 잘못된 표현이라고 하네요.


.

.


일의 맨 처음이라는 뜻으로, '당초03'를 강조하여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그는 애당초부터 장사에는 뜻이 없었다'와 같은 용례로 쓰이고 있네요.

.

.

그럼 강조가 된 당초03은 어떤 뜻인지 보겠습니다.

.

.


일이 생기기 시작한 처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네요.

'일이 당초의 생각과는 다르게 풀렸다'와 같은 용례고 쓰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애당초'보다는 조금 강조되지 않은 표현으로 보이네요.

.

.

비슷한 표현으로는 '애초'가 있네요.

.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국어퀴즈]

.

.

.

비슷한 단어들이 너무 많아 헷갈리시죠?

.

.

우리말은 무척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풍부한 언어라서 그런 거니

 즐겁게 받아들이고 바른 표현을 쓰도록 노력해보는게 어떨까요?


.

.




들어가!라고 하니 케이지로 들어가는 귀여운 강아지 영상 한번 보시고 가실게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