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05-20 09:59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빨무 비제이 김오이의 일상다반사

저작권 침해로 유튜브 스트리밍 90일간 정지처분 받다. 본문

블로거 김오이, 스트리머 김오이 /김오이의 빨무방송 이야기(유튜브, 아프리카,카카오,트위치)

저작권 침해로 유튜브 스트리밍 90일간 정지처분 받다.

유튜브김오이 2018. 1. 4. 10:30
반응형

새해 카운트다운을 위한 KBS연기대상 무단중계로 인한 징계로 유튜브 스트리밍 90일 중단 처분을 받았다.


하하. 사실 여파가 이정도까지 될지는 상상못했다. 기껏해야 해당 영상의 게재 중지나 수익환수 정도로 끝날 줄 알았던 것, 안일한 생각이었다.

실시간 스트리밍 제한은 “90일동안 또는 관련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지속된다고 한다. 90일은 너무 크다. 내 유튜브 채널 주요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90일동안 하지 못하는 건 타격이 너무 큰 것.

혹시나 관련문제가 해결되면 90일 이전에 스트리밍 제한이 풀리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문제가 되는 영상을 즉시 삭제했다. 하지만 삭제해도 침해신고나 경고여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떴다. 혹시나 다른 방법이 없을까 유튜브 담당자에게 문의를 해본 결과...



이런.. 따로 도움을 줄 방법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모든 걸 안일하게 생각했던 나의 실수이게 때문에 하소연할 것도 없다. 상심은 짧게 단념은 빠르게 하고 대안을 생각하기로 했다. ​




일단 사진처럼 유튜브 계정에 공지영상을 띄웠다. 


-


<공지사항 전문>

안녕하세요 유튜브 아프리카 카카오티비 트위치티비에서 빨무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스트리머 김오이입니다. 2018 무술년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있으시겠죠?? 제가 이렇게 공지를 띄우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당분간(3개월) 유튜브를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지 못할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서에요. 오픈 채팅방을 통해서도 말씀드렸지만, 유튜브 채널에도 말씀을 드리는 게 맞는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이렇게 된 건 12월 31일 방송 때문이었어요. 저작권에 대해 경각심을 가졌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이렇게 유튜브에서 제재를 받게 되었습니다. 시청자 여러분들과 새해 카운트다운을 함께하고 싶은 마음에 KBS 연기대상 방송을 허락없이 제 스트리밍 도중에 중계를 해버렸어요. 혹시나 저작권법상 문제가 있더라도 영상으로 인한 수익창출만 환수해가는 정도의 제재를 가할 줄 알았어요, 미리 자세히 살펴보지 못한거죠.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런 관계로 앞으로 3개월간은 유튜브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유튜브를 제외한 나머지 세개 플랫폼(아프리카, 트위치, 카카오티비)애서 스트리밍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는 하이라이트 영상만 편집해서 올리는 용도로 사용을 해야겠네요. 아쉽긴 하지만 자세히 알아보지 못한 잘못이라 생각하고 또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행착오가 심하네요 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뵈어요!


-



운영하던 4개의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시청자 수 유입을 가져다주었던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3개월동안 못하게 된 것이 정말 아쉽지만, 다른 3개의 플랫폼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보고자 한다. 유튜브는 하이라이트 영상이나, 다른 콘텐츠가 있을 때 업로드용으로 계속 명맥을 이어나가야지.. 삼개월만 버티자!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이제 뭐든 조심하고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아야겠다는 다짐으로 본 포스팅을 한 것. 또한 아프리카티비 채널이 클 수 있는 계기다 되기를 바란다. 유튜브 없는 첫 스트리밍으로 그래도 최대 11명의 시청자를 확보한 것은 유튜브 방송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일시적인 풍선효과였던 것 같기도 하고.. 가장 아쉬운 점은, 여러 플랫폼 중 유튜브만을 이용해서 시청하던 시청자들을 못 만난다는 것... 라이더칼새형님이 3개월 뒤에보자고 하시는 말씀이 참 아쉬웠다. 아마 아프리카티비를 잘 하지 않는 석형님도 한동안 보기 힘들지 않을까.. 과연 3개월 뒤에도 나를 기억해주실 것인가, 많은 생각들이 든다.기술적인 문제로는 아프리카티비 방송 영상 화질문제도 시급하다. 문제는 끊임없이 생기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녹록치 않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 즐기면서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

.

.
앞으로 3개월간은 3개 플랫폼에서만 방송을 진행하고 유튜브에는 영상만 업로드할 예정이니 아프리카, 트위치, 카카오티비에서 “김오이” 검색 부탁드립니다!
.

.

간만에 하이라이트 게임영상 하나 감상하시죠.



반응형
Comments